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정 거래 시 사기를 당했다면 참고 하세요 사이버 범죄 신고법

by hbtread 2023. 10. 26.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요즘은 오프라인 거래만큼 온라인 거래도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당연히 비대면으로 하다 보면 사기도 많이 일어나는데요

사기를 당할 때면 어떻게 할지 정말 난처합니다.

계정을 거래할 때 돈만 받고 알려준 비밀 번호가 틀리거나 아니면 비밀 번호를 교체 해 버린다던가 하는 행위로 사기를 당했을 때 어떻게 신고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증거 수집

첫 번째로 증거를 수집해야 합니다. 사기꾼과의 메시지 내용이라던가 사기꾼 전화번호 사기꾼에게 보낸 입금 확인서 같은 것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증거 수집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기꾼과 연관된 모든 것을 캡처 또는 발급을 받습니다.

카톡 메시지를 캡처할 때 주의 해야 할 것은 바로 화면에 날짜가 보일 때 캡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캡쳐시-유의사항
왼쪽처럼 그냥 캡쳐 하면 안되고 오른쪽 처럼 날짜가 나올때 캡쳐 한다.

캡처할 때 채팅방에서 약간만 올리거나 내리면 날짜가 나옵니다.

그리고 입금했다면 송금 확인서 입금 확인서를 은행에 문의해서 이메일로 받습니다.

ecrm

그리고는 ecrm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ecrm링크>

ecrm-사이트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

왼쪽 밑에 신고하기를 눌러서 나오는 곳을 작성합니다. 여기에 증거 자료를 넣는 곳도 있기 때문에 캡처한 자료 받은 송금 확인서 등을 제출합니다.

가까운 경찰서 가기

작성을 다 했다면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경찰서 가서 사이버 사기를 당해서 왔다고 하면 친절히 어디로 가라고 알려주며 안내에 따라가면 담당 경찰관이 나와서 응대를 해줍니다. 그럼 ecrm으로 접수했다고 하면 알아서 검토를 해줍니다. 그럼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고 부족한 부분이 없다면 이제 하실 일은 기다리시는 겁니다.

기다리기와 문제점

보통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기다리시면 경찰에서 연락이 옵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다. 어떠한 문제가 생겼다 등의 말을 해줍니다. 보통 일이 잘 처리된다면 가해자와 연락이 되고 가해자에게 사기당한 금액을 돌려받고 해피 엔딩으로 끝이 날 수도 있지만 송금한 통장이 대포 통장이라던가 송금받은 당사자가 부인한다던가 하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그럴 때는 고소 접수 등 다른 방법으로 사건을 처리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위의 방법은 글쓴이가 직접 경찰서에서 신고를 하고 경험에 의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글쓴이도 무작정 증거를 프린트해서 경찰서를 찾아갔지만 경찰관 분들이 하라는 데로 해서 두 번째 경찰 방문만에 사건이 접수되었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가해자를 잡는데 두 달이 걸렸으며 가해자가 순순히 인정하여 사기당한 금액을 돌려받고 신고를 취하하였습니다.

사기꾼들이 없어져야 하겠지만 사기를 안 당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만약 사기를 당했다면 위의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