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무엇일까? 금쪽이에게 오은영 박사가

by hbtread 2023. 7. 31.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자신의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다짜고짜 화를 내고, 선생님과 엄마에게도 험한 욕설을 내뱉고 혼내는 선생님에게 갑자기 “미안하다”라고 사과하더니, 언제 그랬냐는 듯 표정을 바꿔 비웃는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9살 ‘금쪽이’ 이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이 같은 모습을 본 오은영 박사는 “이대로면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진단했습니다. 흔히 ‘사이코패스’로 불리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동 양식을 반복적, 지속적으로 보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관심이나 걱정이 전혀 없으며 거짓말을 일삼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합니다.

금쪽이에-출연한-반사회적인격장애
금쪽이에 출연한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보이는 금쪽이

반사회적 인격장애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2013년 개정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DSM-5)에 따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15세 이후에 시작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동 양상을 보이며 다음 중 3 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1. 반복적인 범법행위로 체포되는 등 법률적, 사회적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2. 거짓말을 반복하거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성이 있다.
 3. 충동적이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행동한다.
 4.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어서 신체적인 싸움이나 타인을 공격하는 일이 반복된다.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모하게 무시한다.
 6. 시종일관 무책임하다. 예컨대 일정한 직업을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거나 당연히 해야 할 재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
 7.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거나 합리화하는 등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B. 진단 당시 최소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C. 만 15세 이전에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른 품행장애가 시작된 증거가 있습니다.

D. 반사회적 행동이 조현병이나 양극성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한 것은 아니어야 합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원인

유전적인 요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반사회적 인격 자체가 유전되는 것인지, 혹은 충동성, 공격성 등의 기질이 유전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환자들은 선천적으로 충동성과 감각추구 성향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뇌의 세로토닌 전달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뇌에서 감정 반응과 관련된 변연계-전전두엽 회로 기능이 떨어져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인지기능 중 공간지각 및 기억능력에 이상이 있어 충동적으로 위험한 자극을 추구한다는 설명도 있습니다. 환경적으로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비일관적인 양육이나 학대, 착취, 폭력, 유기를 지속적으로 경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증상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는 무책임한 행동 양식을 반복적, 지속적으로 보입니다.

많은 이들이 반복적인 범법행위에 참여하거나 연루되곤 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관심이나 걱정이 전혀 없으며, 사기를 일삼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합니다.

사회적, 가정적으로 맡은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실, 정직, 신뢰와는 거리가 멀고 반사회적인 사람들 중 일부는 달변의 매력을 갖추어 다른 사람을 매혹시키고 착취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에 관심이 없지만, 타인의 고통에서 즐거움을 얻는 가학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마약 등 물질 남용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치료

다른 정신질환으로 치료를 할 때 반사회적 인격장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피상적으로는 후회, 반성, 치료자에 대한 찬사를 늘어놓아 치료자를 현혹하여 치료 과정을 망가뜨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군대나 교도소 등의 제한된 환경에서는 내면의 우울감이나 자기 성찰이 드러나는 경우도 있으며, 동료들과 어울리며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면서 변화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자 중 일부는 치료자와 성공적인 치료적 동맹 관계를 맺고 호전되어, 경쟁적인 직종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을 치료할 때에는 양심, 죄책감, 후회를 불러일으키기 보다는, 친사회적인 행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이익과 물질적 가치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동반된 정신과 증상에 따라 정신과 약물은 대증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예방방법으로는 양육 과정에서 폭력이나 착취, 학대를 경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외의 예방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유전적 선향이 강한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부모로부터 충동성과 감각추구 성향을 보고 자라면서 예방 경험도 잘하지 못하게 되므로 18세 이상이 되면 반사회적 인격장애 판정을 받는 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보호 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으로 결속력이 강한 가족을 보여주면 선천적이게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인격 장애 판정 까지는 받지 않을 것입니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