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살리초가 고추잎이라는데 효능과 영양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hbtread 2023. 8. 2.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당뇨 고혈압에 효능이 있다는 고춧잎 전용 품종이 개발돼서 주목을 받고 있는 살리 초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살리초

’ 열매 없는 고춧잎‘(살리초)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국내 종자 기업이 공동 개발한 품종입니다

현대인의 식습관과 생활 패턴의 요인 등으로 ‘대사증후군’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국내 인구의 1/3이 대사증후군의 위험군일 정도로 ‘대사증후군’은 이제는 남이 아닌 ‘나’의 문제가 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대사증후군의 요인 중 1위가 높은 혈압(49.2%), 2위가 높은 혈당 (42.9%)으로 특히, 혈압과 혈당 관리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혈당을 낮춰주는 AGI(알파글루코시 다제 억제제) 성분이 다량 함유된 고춧잎 전용 품종 '살리 초'입니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국내 종자 기업이 공동 개발한 살리 초는 고추 열매가 열리지 않는 대신 AGI가 고추보다 10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살리 초는 또 칼슘이 우유의 13배, 칼륨은 땅콩의 5배, 필수아미노산은 브로콜리의 12배나 들어있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살리초에 들어있는 성분을 이용해 혈당 강하나 대사증후군 관련 기능성 식품을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살리초 제배

이 살리 초는 식물 공장이라고 불리는 도심 건물에서 제배를 하고 있습니다. 지하에 100평 규모의 고춧잎 농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친환경적으로 작물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수직형 다단식 시설을 도입했습니다.

온도와 습도, 환기는 물론 빛의 양을 자동 조절해 파종 후 50일 이면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간 여섯 차례 이상 수확으로 같은 면적 대비 노지 재배보다 30배 정도를 더 생산할 수 있습니다.

살리초-제배하고있는-식물공장-연합뉴스
식물공장에서 살리초를 제배하고 있다<연합뉴스 캡쳐본>

글을 마치며

깻잎 온갖 잎을 즐겨 먹는 한국 사람입니다. 거기에다가 품종을 개발하여 영양가 많은 고춧잎도 먹을 것 같습니다. 글쓴이는 얼마 전 고춧잎이라고 해서 먹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 고춧잎이랑 맛은 비슷하겠지요?

특히 고춧잎은 약 45종의 영양소를 함유한 ’ 영양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4배, 칼슘은 우유의 13배, 칼륨은 땅콩의 5배, 비타민 B2는 시금치의 14배, 필수아미노산의 브로콜리의 12배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깻잎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