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내시경 전날에 헷갈리는 음식 조절 먹어도 되는거 먹지 말아야하는거 확실하게 뭐야!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내시경 검사 시 먹어도 되는 음식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받으려면 3일 전부터 식단을 조절해야 합니다.
기왕 마음 먹고 하는 내시경 검사이니 만큼 검사가 잘되려면 식단을 꼭 조절하고 약도 잘 먹어야 합니다.
식단조절이나 약을 잘 안 먹을 시에 내시경 검사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내시경 검사 3일 전
섬유질이 많아 대장에 오랜 시간 남을 수 있는 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씨 있는 과일 등은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에 잔변에 남아 검사 및 용종 발견에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합니다.
참지 못하고 섭취 시에 대장 내시경 사진 볼 때 씨나 해조류 나물대가리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2일 전
2일 전에는 두부, 감자, 백미, 닭고기, 계란, 햄, 생선 등 부드러우면서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먹습니다.
부드러운 빵도 드셔도 됩니다. 카스테라 먹으라고 하더라고요.
2일부터 식단 조절하기가 천천히 힘들 때입니다. 이럴 때 꼭 먹고 싶은 게 많아지고 땡기는 게 많아집니다. 그러나 살은 안 빠지더라고요. 흑흑
내시경 검사 전날
전날은 죽이나 미음 계란이나 부드러운 빵 카스테라 두부 물 혹은 이온음료 만 드셔야 합니다. 17시 이후부터는 금식이며 19시부터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검사 전날 먹어도 될까 안될까 헷갈리는 음식
검사 전날이 되면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해 집니다. 3일 전부터 먹고 싶은 음식을 못 먹었기 때문에 더 큰 욕구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검사전날에 먹어도 될까? 하는 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1. 우유
우유는 마셔도 된다라는 의사도 있고 마시면 안 된다라고 하는 의사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방이 많고 색이 있는 음료라 안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셔도 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저는 우유를 2잔 정도 마셨는데 의사 선생님이 장 잘 보인다고 약 잘 먹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마셔도 된다 보다 안된다 의사 의견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웬만하면 안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드시더라도 저지방우유로 소량정도만 섭취하시길 물론 검사 전날 17시 이후에는 금식해야 합니다.
2. 치즈
치즈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 치즈는 고칼로리로 변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치즈 섭취가 안 되는 이유는 우유의 섭취하면 안 되는 이유와 같습니다. 고칼로리에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세요.
3. 고구마
지방이 많고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고구마는 지방이 적고 섬유질은 많습니다. 검사 전날 고구마를 많이 섭취했다면 소화가 더뎌 검사 시 불편할 수도 있으니 소량으로만 섭취해주세요.
4. 요거트나 유제품
요거트나 유제품도 건더기가 없는 상품으로 적당량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5.케이크
건더기가 없는 케이크는 섭취해도 괜찮습니다.케이크의 빵 부분만 적당량 섭취 해야합니다. 과일들의 씨나 과도하게 열량이 높지 않게 주의 해야합니다.
글을 마치며
3일 정도 식사를 조절해야 하니 힘들 수 있습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잘 구분하여 검사를 잘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음식은 여기 액체로 드시고 밥도 건더기 없는 죽이나 미음을 드시고 담배나 커피도 3일 동안은 금지 하시길 추천합니다.
검사 잘 받고 건강하게 살아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