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착하다?' 외국인도 알고있는데 우리가 모르는 단어

by hbtread 2023. 7. 5.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나 혼자 산다에서 파비앙이 나와서 말한 천착하다는 말에 뜻을 알아볼까 합니다.

파비앙은 한국어 능력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딴것으로 알려져 한국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외국인인데요

한국인들도 잘 안 쓰는 단어 '천착하다'를 정확히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나혼자산다-파비앙-천착하다
나혼자 산다에서 천착하다라는 뜻을 설명하는 파비앙<나혼자산다>

천착하다

1. 구멍을 뚫다.

2. 어떤 원인이나 내용 따위를 따지고 파고들어 알려고 하거나 연구하다.

3. 억지로 이치에 닿지 아니한 말을 한다.

라고 네이버 어학사전에 나와있습니다.

한자 어인데요 뚫을 천 穿 뚫을착 鑿 로 어려운 한자들을 쓰는 한자어입니다. 뚫어 라는 뜻의 글자를 두 번이나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엄청난 강조를 뜻하는 것입니다.

구멍을 뚫고 뚫다는 의미가 있으니 깊이 파고 들어가는 것을 좀 더 확장해서 뭔가 깊게 연구하는 것을 천착하다라고 표현 하는 것 같습니다. 파고 들어간다라고 우리말과 비슷 한 뜻인 것입니다. 파고 파서 더 파고 들어간다. 이런 뜻일까요?

그리고 3번의 억지로 이치에 닿지 아니한 말을 한다라는 뜻도 있는데요. 3번의 뜻보다 주로 2번의 뜻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천착하다 예시

1)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가 너무 좋아서 이 동네를 천착하고 싶어요.

파비앙이 나 혼자 산다에서 말한 것인데요 정착하고 싶어요 가 아니고 천착하고 싶어요가 되면 이 동네를 연구하고 더 파고 파서 알아가고 싶다는 뜻의 내용이 됩니다.

2) 우리 역사에 많은 부분이 잘못되어있는데 잘못된 역사가 무엇인지 천착하겠습니다.

이럴 때는 어떤 한 학문을 파고 파서 연구 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지구를 천착하고싶다. 어떤 게임을 천착 하고 싶다. 등 연구하고 깊게 파고 들어가고 싶다. 하는 것에 붙이면 되는 말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나 혼자 산다에서 파비앙이 나와서 말한 천착하다는 말에 대해서 뜻과 예시를 알아봤습니다.

천착하다가 한문어인 만큼 천착하다 보다는 우리말로 바꿔 말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파고들어 알아가고 싶다 등 말이죠 그냥 뜻정도만 알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