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위험을 49% 높여준다는 약 항콜린제를 먹고있다고?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그 입니다.
오늘은 항콜린제 많이 먹으면 치매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항콜린제
그럼 항콜린제가 무엇일까요?
항콜린제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방해하는 약물이다. 작용 기전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무스카린 수용체 차단을 통해 부교감신경을 억제하는 약물을 말한다. 다양한 부교감신경 억제 작용을 위해 쓰이지만, 원하지 않는 부교감신경 억제 작용이 부작용으로 흔히 동반된다. 노인의 경우 부작용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마디로 항콜린성 약은 부교감신경계 작용을 억제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콜린제의 사용처는?
뇌전증(간질), 파킨슨병을 비롯하여 근육 및 위장경련, 요실금, 빈뇨, 혈압저하 및 심박동 수 저하, 우울증, 불면증, 감기, 천식, 비염, 알레르기 등 다양한 증상에 처방되는 일반적인 약물입니다.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항콜린제 성분이 포함된 약은 약 800가지가 넘게 있습니다.
항콜린제가 들어있는 약은?
위에서 설명했듯 항콜린제가 들어있는 약(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은 800여 가지가 넘습니다. 감기약, 비염약, 생리통약 위경련약, 불면증 약 등 우리가 일상 생활 하면서 먹는 약들에 항콜린제가 들어갔을 확률이 높습니다.
매번 먹는 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항콜린제의 종류
항콜린제는 크게 '무스카린성 길항약'과 '니코틴성 길항약'으로 나뉘는데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것은 '무스카린성 길항약입니다.
아래 표는 무스카린성 길항약의 종류와 들어가 있는 대표적인 약의 목록입니다.
글을 마치며
치매 위험이 있어서 아주 약을 안 먹을 수는 없으니 알고나 먹읍시다. 장기 복용은 피하는 게 좋겠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