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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칠석의 유래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칠석은 음력 7월 7일을 가리키는 말인데요. 우리나라 전설로는 1년에 한 번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만나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칠석에는 비가 오는 날이 많은데 견우와 직녀가 흘리는 눈물이 비가 되어 내린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칠석의 다른 이름으로 칠성날(七星-), 꼼 비기날, 농현, 풋구(경상북도 북부), 호미씻이(경상북도 문경), 꼼 비기(구미 선산지역), 호미걸이(전라북도 군산)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려진다고 합니다.
칠석의 유래
칠석(七夕)의 유래는 중국의 『제해기(薺諧記)』에 처음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周) 나라에서 한대(漢代)에 걸쳐 우리나라에 유입되었습니다.
견우와 직녀 설화를 바탕으로 헤어져서 못 만나던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 번 까마귀와 까치들이 만들어준 오작교 위에서 만나는 날입니다.
칠석에는 비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설화에 의하면 견우와 직녀가 반가워서 흘리는 눈물이라고 하고, 칠석날 전후에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 타고 갈 수레를 물로 씻어서 준비하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또한 칠석에는 까치와 까마귀가 오작교를 만들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기 때문에 지상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칠석이 지나면 까치의 머리털이 벗어져 있는데 오작교를 놓느라고 돌을 머리에 이었기 때문이라고도 하고, 견우와 직녀가 까치 머리를 밟고 지나갔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도 일찍이 삼국시대에 이 설화와 풍속이 있었던 듯합니다.
고구려 고분 벽화 가운데 평안남도 남포시 강서구역에 있는 덕흥리 고분 벽화에 견우와 직녀 설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그림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에는 고려 공민왕이 왕후와 더불어 칠석날 궁궐에서 견우성과 직녀성에 제사하고 백관들에게 녹을 주었다고 하였고, 조선조에 와서는 궁중에서 잔치를 베풀고 성균관 유생들에게 절일제(節日製)의 과거를 실시한 기록이 있습니다.
궁중 밖의 민간에서도 칠석의 풍속이 활발히 전개되었던 모습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등의 문헌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칠석의 풍습
밀국수, 밀전병, 호박전 등을 먹는 날입니다.
또, 칠석날 민간에서는 여러 가지 풍속이 행해졌습니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옛날 서당에서는 학동들에게 견우직녀를 시제(詩題)로 시를 짓게 하였고. 또 옷과 책을 햇볕에 말리는 폭의(曝衣)와 폭서(曝書) 풍속이 있었습니다. 여름 장마철에 장롱 속의 옷가지와 책장의 책에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끼게 되므로 이를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여인들이 직녀성에 바느질 솜씨를 비는 걸교(乞巧) 풍속이 있었는데, 걸교는 원래 중국에서 유래한 풍속입니다. 칠석날 새벽에 부녀자들이 참외, 오이 등의 과일을 상에 올려놓고 절을 하며 바느질 솜씨가 늘기를 빈다고 합니다.
저녁에 상 위로 거미줄이 쳐 있으면 하늘에 있는 직녀가 소원을 들어준 것이라 여기고 기뻐합니다.
다른 지방에서는 장독대에 정화수를 떠 놓고 그 위에 재를 담은 쟁반을 올려놓은 뒤, 별에게 바느질 솜씨가 좋게 해달라고 빌고 다음 날 아침 재 위에 흔적이 있으면 영험이 있어 바느질을 잘하게 된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별과 조상과 자연과 부처에게 소원을 비는 풍속도 지역과 가정에 따라서 행해졌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칠석제, 용왕제, 밭에 같은 제사를 지내고 사당에 천신(薦新)하며 밀국수, 밀전병, 호박도래 전 등 시절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칠석음식으로 밀전병을 만들어 먹고 칠석놀이라 하여 술과 안주를 갖추어 가무로 밤이 깊도록 놀기도 했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의 칠석
또 다른 칠석을 쇠는 나라에는 중국과 베트남, 일본이 있습니다. 중국과 베트남은 한국과 같이 음력에 쇠고, 일본은 양력에 쇤다고 합니다.
중국과 베트남은 연인의 날이라 하여 데이트를 즐기며, 한국은 옷가지나 책 등을 햇볕에 말리거나 직녀에게 음식을 바치고 가정의 평안을 빌었으며, 칠석에 내리는 빗물을 약수이라 여겨 약수터나 폭포수 등을 찾아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의 명절은 휴일이 아닌 날은 퇴색될 수밖에 없듯이 칠석의 풍습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중국에선 CCTV에서 매년 칠석만회를 방영한다고 합니다. 젊은 연예인들이 출연해 연애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연극도 하고 노래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다나바타(七夕;たなばた) 혹은 호시아이(星合)라고 부릅니다. 단, 일본에서도 원래 음력이었던 것을 근대화 과정에서 양력으로 강제로 변경된 명절입니다.
물론 강제로 양력으로 변경하면 계절적인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계절을 맞추기 위해서 1달 뒤로 미루는 쓰키오쿠레(月遅れ)라는 관습이 있으며, 칠석의 경우도 대부분은 양력 7월 7일에 지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쓰키오쿠레를 적용하여 양력 8월 7일에 지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칠석 축제
그나마 유명한 칠석축제로 대전의 견우직녀 축제가 있었으나 코로나의 타격으로 거의 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이후에 열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14년 동안 이어졌던 축제였는데 코로나의 타격으로 축제가 사라진 것 같습니다.
전주시에서도 칠월 칠석 축제가 열렸지만 그리 활성화되지 않았고 코로나의 타격으로 2018년 1회 축제가 마지막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다양한 칠석 축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일 년에 한 번 사랑하는 사람을 오작교에서 만나는 낭만적인 날 칠석 세월이 흘러도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계속 이어지겠지만 사람들이 해오던 풍습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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