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tvN의 예능 '텐트 밖은 유럽' 남프랑스 편에서 류혜영 배우가 여행을 온 이후로 화장실을 못 가다가 푸룬 2개를 먹고 바로 화장실로 가서 여행 이후 처음으로 비워내고 온 장면이 방영이 되었습니다.
그 뒤로 푸룬 예찬론자가 되었다는 에피소드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푸룬은 주스로 유명한데요 푸룬이 무엇인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푸룬
푸룬은 바로 말린 자두 건자두를 말하는 것입니다. 건포도와 비슷한데요 자두를 말리면 푸룬이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푸룬은 영어로 prune이라 쓰며 자두는 영어로 plum이라 씁니다. 한국사람은 두 단어의 발음을 주의해야 들어야겠습니다. 언듯 들으면 같은 단어로 들을 수 있습니다.
푸룬 효능
푸룬은 예로부터 장수하는 코카서스 지역 출신의 사람들이 즐겨 먹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푸룬은 생자두를 건조해 일반 자두보다 훨씬 많은 영양소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나나에 포함된 식이섬유의 4배이며, 사과에 들어있는 철분의 4배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건자두는 일단 위에서 설명했듯이 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푸룬이 가지고 있는 이 사틴 성분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변비가 있는 사람이나 평소에 장이 좋지 않다면 꾸준한 섭취로 숙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자두는 일반 자두에 비해 비타민 함량이 월등히 높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안구 건강에 매우 좋아 야맹증, 안구 건조증이 있다면 건자두를 섭취해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푸룬은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으로 산성화를 방지합니다.
이에 몸의 알칼리 성분과 균형을 맞춰 주어 산성 체질을 개선해 줍니다. 더욱이, 푸룬(건자두)은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철분 함량이 높아 여성 생식기 건강에 좋으며 특히 생리 기간이나 임신부에게 영양분을 전달하고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푸룬이 뼈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푸룬은 미네랄과 비타민K, 페놀 화합물, 식이섬유, 항염증 성분을 두루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식품이나 특히 과일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특징으로 푸룬의 영양성분이 뼈 건강에 복합적으로 작용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푸룬 부작용
푸룬은 자두를 말린 과일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변비에 좋다 하여 과하게 푸룬을 먹는 경우 이 사틴 성분으로 인해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푸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 섬유가 오히려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에 푸룬(건자두)은 하루에 4알~6알 정도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룬 만드는 법
푸룬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자두를 씻어 깨끗하게 닦아 씨를 제거합니다. 자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겹치지 않도록 잘 펼쳐줍니다. 이어 햇볕이 좋은 곳에 두고 3~4일 정도 말리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식이섬유와 철분이 풍부한 푸룬, 건자두가 자두보다 더 건강에 좋다고 하니 다음부터 자두를 말려서 먹어봐야겠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페놀 화합물, 항염증 성분을 두루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섭취만 안 한다면 매일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모두 푸룬 드시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