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혈성 대장염에 대해서 알아보자 부산국제 영화제 MC도 허혈성 대장염

by hbtread 2023. 10. 4.

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배우 이제훈이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사회 MC를 보기로 하였으나 허혈성 대장염에 걸려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그래서 개막식에 공동 사회를 맡기로 되어있던 배우 박은빈 혼자 단독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배우-박은빈
박은빈 배우 단독으로 부산국제영화제의 사회를 보다.

이제훈

배우 이제훈은 지난 1일 밤 심한 복통을 느껴 병원을 찾았고, 허혈성 대장염이라는 진단과 함께 응급 수술을 받고 현재 회복 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허혈성-대장염-에걸린-배우-이제훈
허혈성 대장염으로 부산국제 영화제 사회를 불참했다.

허혈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혈류감소로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대장염의 일종으로 대장은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혈류가 감소하면서 대장 조직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령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환자, 과거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 혈관염 환자,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환자와 같이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혈관에 직접적으로 혈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허혈성 대장염이 잘 발생하며, 변비가 심하여 배변 시 힘을 많이 주는 사람 중 일부에서도 흔히 발병한다고 합니다.

 

주로 노인에게서 발생하여 노인병으로 불리지만 당뇨나 고혈압등 성인질환 환자나 과거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허혈성 대장염 증상

허혈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허혈이 생긴 장 부위에 갑작스러운 복통이 생깁니다. 배의 왼쪽에 있는 좌측 결장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왼쪽 배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심한 통증은 대체로 1~2시간 후면 호전되면서 둔한 통증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통증이 매우 가벼운 경우도 있고, 전혀 복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복통에 이어서 설사가 나오게 되는데 처음에는 단순한 설사이지만 나중에는 암흑색 변이 되고 이어 피가 섞인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출혈 때문에 놀라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변비가 심한 사람이 변비 때문에 완하제(용변을 순하게 하는 약)를 복용하거나 관장을 하고 나서 허혈성 대장염이 발생하여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허혈성 대장염 진단, 검사

고령자이면서 급성으로 복통과 피가 섞인 설사를 하는 환자에게 최근에 항생제를 복용했는지 또는 집단 설사 등 식중독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물어보아 항생제 기인성 대장염과 염증성 대장염을 제외하면 어느 정도 허혈성 대장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복부촬영검사에서는 장벽이 부은 모습, 장이 마비된 징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질병 초기에 점막 하 부종 및 출혈 등으로 인해 특징적인 무지압흔상(손가락으로 누른 듯한 모양)이 나타나며, 이는 대장 조영술을 통해 관찰할 수 있으므로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직접 대장 점막을 관찰할 수 있고 대장의 조직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대장 조영술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장 내시경검사에서는 정상적인 점막 또는 약한 출혈성 부종, 창백해진 점막 등이 발견되며, 비괴저형에서 만성적인 진행을 보이는 경우에는 깊은 궤양과 협착 증상이 관찰되므로 악성종양과 감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고령자 및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환자에게는 허혈성 대장염이 잘 발생하므로 이러한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대장염 치료

허혈성 대장염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법이 일반적입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허혈성 대장염의 경우에는 혈관의 혈류 저하를 일으킨 원인에 대한 치료와 함께 금식, 수액 보충, 광범위 항생제 투여 등의 보존요법을 시행합니다. 이 경우 대개 1주일 이내에 증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드물게 중독성 거대결장, 괴사, 장천공, 패혈증 등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대장염 합병증

대부분의 경우에는 비교적 단기간에 치유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대장벽에 깊은 궤양이 발생한 경우에는 치유된 후에도 변형이나 협착이 생길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변비, 설사 등의 배변 이상이 나타나거나 그 외의 다른 증상이 남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매우 드물게 설사, 발열, 장의 마비, 복부 압통 등의 복막염 징후가 2주 이상 지속되면서 회복하기 힘든 장괴사가 나타나거나 대장 천공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경과 및 치료 결과가 아주 나쁘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변비일 경우 배변 시 힘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복부 압력이 올라가서 허혈성 대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의 만성 성인병을 갖고 있다면 허혈성 대장염을 조심해야 합니다. 

배우 이제훈의 쾌유를 빌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