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읽으면 도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크리스마스가 8년 만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었습니다. 오전에 눈이 왔습니다.
오늘은 왜 부처님 탄생일은 석가탄신일로 불리는데 왜 예수 탄신일은 크리스마스라고 불리는지 그리고 크리스마스 전야제라고 안 하고 크리스마스이브라고 하는지 또 크리스마스면 들려오는 노래 노엘~노엘의 노엘의 뜻은 무엇인지 적어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는 12월 25일입니다. 그 전날인 24일을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합니다.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12월 25일 법정 공휴일입니다. 어원은 그리스도(chirst)의 미사(Mass)로 그리스도의 탄생을 경배하는 예배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크리스마스는 chirst +Mass의 합성어입니다.
크리스마스 이브
그러나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이브를 더 즐기곤 합니다. 성탄절 전날 저녁을 의미하는데요 초대 기독교에서는 하루를 전날 해 질 때부터 다음 날 해질 때가지로 계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날 저녁부터 하루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브라고 불리는 것은 중세 프랑스어에서 비롯된 단어로 축제의 전날이라는 뜻의 veille에서 기원하여 전날이라는 뜻으로 크리스마스이브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크리스마스이브는 chirst+Mass+veille 인 것입니다. 실제 영어로 Christmas Eve라고 씁니다.
노엘
크리스마스가 되면 교회에서 성탄절 새벽에 경린 가정을 방문하여 성탄 찬양을 부르며 서로 축복하는 새벽송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새는 새벽손을 하는 교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찬송가 123장과 128장에는 '노엘'이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이때 쓰는 노엘의 뜻은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하고 축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노엘은 생일을 뜻하는 라틴어 '나탈리스'에서 유래한 프랑스어라고 합니다.
메리크리스마스
왜 크리스마스에 메리 크리스마스 라고 하는 것일까요? 메리라는 말은 '즐거운, 명랑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술에 취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즐겁고 명랑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라는 크리스마스의 인사말이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트리입니다. 트리의 기본적인 장식은 맨 위에 별장식을 달고 트리 중간에 반짝이는 전구로 장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맨 위의 별은 예수님이 태어날 때 동방박사들이 따라갔던 별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또한 트리는 예수님이 희생함으로써 인간이 살아난 '생명나무'와 '애덴동산에 있던 선악나무'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선악 나무란 성경에서 인류가 최초로 죄를 짓게 되는 나무를 말하는데요.
트리를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붉은 구술은 선악나무에서 사과를 먹고 원죄를 짓게 되는 스토리의 그 사과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하얀 구슬은 이 원죄를 씻기 위해 희생한 예수님의 몸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트리에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을 보고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한다'라는 의미가 트리에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 때 트리를 보며 인류의 원죄와 그 원죄를 씻기 위해 희생된 예수님을 생각하며, '올해의 잘못을 반성하고 맞이하는 새로운 해를 새로운 마음으로 맞이한다.'라는 게 트리의 의미입니다.
글을 마치며
마지막을 X-Mass는 무엇일까요? 이는 로마문자의 '엑스(X)'가 아닌 '그리스도(크리스토스, Χριστός)'의 그리스어 첫 글자인 그리스문자 '키(Χ)'에 영어로 미사의 의미인 '마스(mas)'를 붙여서 쓴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X-Mass도 '크리스마스'로 읽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모저모를 알아봤습니다. 그동안 무심코 사용했던 용어들의 뜻을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